default_setNet1_2

[기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하는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 (2)

기사승인 [431호] 2019.09.01  00:41:11

공유
default_news_ad1

- 유연하고 민첩한 인프라를 통한 차세대 데이터센터 혁신 가속화

[컴퓨터월드]

 
▲ 박승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클라우드 인프라 사업팀장

박승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클라우드 인프라 사업팀장

- (현)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클라우드 인프라 사업팀 팀장
-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 클라우드 컴퓨팅 담당 수석 컨설턴트

박승규 팀장은 2007년부터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컨설팅을 수행해 왔으며, 특히 2014~2015년에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클라우드 전반에 걸친 진단 분석과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 기반 지능형 클라우드센터 로드맵을 수립한 바 있다. 현재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차세대 데이터센터 영역을 이끌고 있다.

1. 기업의 클라우드 전환 촉진하는 민첩한 인프라로 급부상 (8월호)
2. 유연하고 민첩한 인프라를 통한 차세대 데이터센터 혁신 가속화 (이번호)

많은 글로벌 기업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인프라로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기업들은 온프레미스와 다양한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 사이의 완벽한 호환성을 보장하고 인프라 관리의 복잡성 및 비용을 낮춰야 하는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

x86 기반의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HCI)’는 민첩한 인프라 자원, 플랫폼 및 프로세스를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 전 단계 인프라로서 각광받고 있다.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를 온프레미스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상에 구축하면, 신·구 시스템의 통합과 관리 자동화는 물론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의 안전한 이전과 보안이 보장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멀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연계된 데이터센터 인프라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보안에 대한 걱정 없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인프라 운영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전 칼럼에서는 SDDC 구현을 통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손쉽고 안전한 전환을 지원하는 HCI에 대해 살펴봤다. 이번 기고문에서는 HCI의 구축 및 운영 측면의 이점을 포함한 특장점에 대해 살펴보고 고객 성공 사례를 소개하려고 한다.

   
▲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의 특장점

빠른 구축 기간 및 데이터센터 상면공간 절감

SDDC 기반으로 멀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게 지원하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UCP HC’는 VM웨어의 가상화 관리 플랫폼과 사전 검증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술 및 통합 관리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HCI 어플라이언스다.

UCP HC의 경우 숙련된 글로벌 엔지니어가 사전 구성 작업 후 통합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짧은 기간 안에 완성도 높은 인프라를 구현할 수 있다. 서로 다른 벤더들의 하드웨어(HW) 제품들로 구성된 레거시 데이터센터 인프라와는 달리, 가상화 기술을 통해 데이터센터의 모든 인프라 구성요소를 단일한 플랫폼에 통합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상면 공간을 대폭 절감시키는 효과도 제공한다. 클라우드로의 전환 시 지속적인 확장으로 인해 높은 비용이 드는 HW 중심 구성의 인프라와 비교해, HCI는 소프트웨어(SW) 추가만으로 손쉬운 확장이 가능해 현재 및 미래의 인프라 투자를 최적화하도록 지원한다.

기업들은 빠른 구축 및 확장,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한 HCI를 통해 인프라 민첩성을 확보하고,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보다 민첩하게 수집, 활용 및 분석함으로써 자사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운영 통합 관리 자동화를 통한 효율성 극대화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인 SDDC를 구현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면, 단일 벤더가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전체 인프라에 대한 높은 품질의 원 포인트 기술지원 체계를 제공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기존 대부분의 기업들은 서로 다른 벤더들의 제품들로 구성된 레거시 인프라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그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요해야 했다.

HCI는 사일로화된 기존 인프라 운영과는 달리 한 명의 관리자가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모두 관리할 수 있으므로 운영 및 관리 비용을 대폭 절감시킬 수 있다. 또한, 수준 높은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는 SW를 통해 온프레미스,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 걸쳐 가상머신(VM), 컨테이너, VDI(데스크톱 가상화) 등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서 운영비용 및 복잡성을 낮추도록 지원한다.

통합 인프라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설계하고 구축 및 관리해야 할지 고민하는 고객들을 위해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전문 기술 지원 인력은 HCI 및 SDDC 구축 프로젝트의 초기 설계부터 그 이후의 구축, 운영 및 평가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걸쳐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UCP 포트폴리오에 탑재된 통합 관리 및 오케스트레이션 자동화 솔루션 ‘UCP 어드바이저’ 소프트웨어는 UCP 컨버지드, 하이퍼컨버지드, 랙 스케일 시스템을 통합 관리할 수 있어 기업의 인프라 운영관리 인력 및 프로세스를 최적화한다. UCP 어드바이저는 자동화된 수명주기 관리, 상태 경보, 모니터링으로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면서 물리 환경과 가상 환경의 프로비저닝 자동화로 배포를 간소화 해준다.


SDDC 기반 차세대 데이터센터로의 원활한 확장

현재 멀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다양한 워크로드를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을 인정받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멀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퍼블릭 클라우드의 보안 우려를 해소하고 온프레미스 및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 사이에서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을 자유자재로 이동시키며 활용하고자 한다.

SDDC 아키텍처 설계를 지원하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보안 및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전문 인력은 기업 IT 인프라 운영 프로세스,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정책을 인프라 전반으로 손쉽게 확장시켜 기업이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편리하게 관리하도록 돕는다.

특히 UCP HC를 통해 기업이 중앙 시스템에서 SW 배포만으로 지사, 다중센터 및 퍼블릭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데이터 운영 환경을 구축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이동시키면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데이터 거버넌스 및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는 IT 서비스를 자동 제공함으로써 업무 자동화를 촉진한다.

UCP HC에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연동해 활용하면, 멀티 클라우드 중개 기능을 통해 안정적인 백업을 수행하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서로 다른 클라우드 환경으로 민첩하게 이동 및 복제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HCI 솔루션 ‘UCP HC’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뛰어난 기술력 및 원 포인트 기술지원 체계 강조하며 시장 리더로 급성장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지난해부터 국내 최대 규모의 HCI 조직을 갖추고 완성도 높은 기술력과 신뢰도 높은 원 포인트 기술지원을 내세워 공공, 제조, 금융, 방송 등 다양한 산업 분야 고객들을 공략해 왔다. 그 결과, 이베이코리아를 비롯한 많은 기업들의 IT 인프라 현대화 프로젝트를 이끄는 등 굵직한 성과를 내며 한국IDC 조사 기준으로 2019년 1분기 국내 HCI 시장 1위를 차지하며 관련 시장의 리더로 급부상했다.

단일 프로젝트 기준 글로벌 최대 규모의 HCI 프로젝트인 이베이코리아 구축 사례는 주목할 만하다. 이베이코리아는 기존의 서버 가상화 환경의 운영 효율성 및 편리성을 높이고 워크로드에 적합한 최상의 IT 인프라 환경을 구현하고자 HCI 도입을 검토했고, 안정성, 가용성, 운영 효율성 및 구축 기간 등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HCI 솔루션을 415노드 도입, 성공적으로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 환경을 구현했다.

글로벌 전문가의 사전 정의된 설치 구성을 통해 프로젝트 기간을 4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하고, 전산실 상면공간을 60% 이상 감소시키는 등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했을 뿐만 아니라 서버,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에 대한 통합 운영 관리 및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수준 높은 원 포인트 기술지원 체계를 통해 운영 편리성도 크게 향상시켰다.

이베이코리아는 기존 시스템의 HCI 전환 프로젝트 및 서비스의 성장에 따른 추가 도입 등을 통해, 데이터센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향후 클라우드 고도화를 위해 HCI로의 인프라 트랜스포메이션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이처럼 민첩하고 유연한 인프라 환경 구현을 위한 기업들의 HCI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기업이 자사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민첩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SW 기술로 기존 인프라의 사일로를 제거해 통합 관리를 지원하며 효율적인 리소스 확장, 배치 및 관리가 가능한 HCI 도입을 함께 검토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방식의 HCI는 향후 SDDC 기반의 멀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보다 원활하게 구축 및 관리하도록 지원하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폭증하는 데이터 활용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상의 인프라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앞으로도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최적화된 인프라 환경과 데이터 투자 수익률 (ROD)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하며, 국내 HCI 시장에서의 다양한 레퍼런스와 의미 있는 성과들을 바탕으로 SDDC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확장해 가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박승규 skpark@hyosung.com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